사회-생태시스템 리스크/리질리언스 관리를 위한
글로벌 NO.1 에코리더 양성!
안녕하십니까?
『4단계 BK21사업』 미래인재 양성사업(과학기술 분야) 중점응용1 분야의 “사회-생태시스템 리스크/리질리언스 관리를 위한 글로벌 에코리더 교육연구단”의 단장을 맡고 있는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부 정진호입니다.
저희 교육연구단은 국내 최초로 2000년에 학부 환경생태공학부를 그리고 2003년에 대학원 환경생태공학과를 설립하고, 생태학과 환경과학을 바탕으로 생태공학이라는 융·복합 학문 분야를 개척해 왔습니다. 이후 2006년에 환경부 지정 '기후변화특성화 대학원', 2006년에 ‘BK21 환경생태공학연구사업팀’, 그리고 2013년에 ‘BK21플러스 에코리더양성사업단’ 선정및 성공적 운영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환경생태공학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확립하였습니다. 그리고, 저희 교육연구단의 에코리더양성위원인 (주)자강산업 민남규 회장의 기부(2014년-2023년, 총 50억원)로 설립된 ‘오정리질리언스연구원’은 미래 환경 리스크에 대한 리질리언스 연구를 개척하고, 아시아를 중심으로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연구단의 성공적인 추진 성과를 통하여 글로벌 스탠다드 교육 및 연구 인프라를 확립하였습니다.
우리 사회는 현재 미래 환경 리스크(기후변화, 유해물질, 생태계교란)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하게 해결할 수 있는 사회-생태시스템 리질리언스(생태계서비스, 자원순환, 생태기술) 구축 및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저희 교육연구단은 사회-생태시스템 리스크(위험)/리질리언스(회복력) 관리를 위한 글로벌 No.1 에코리더를 양성하여 지역사회 및 국가 더 나아가 전 지구의 지속가능발전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 저희 교육연구단은 우리 인류가 당면할 미래 환경 리스크를 정확히 인식하고, 사회-생태시스템 리질리언스를 기반으로 그 문제를 지속가능하게 해결할 수 있는 창의 융·복합형 인재, 그리고 다양한 영역의 이해관계를 조화 있게 조정하고 국제적 협력을 이끌어 전 지구의 지속가능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국제적 리더쉽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